19차 세계농아인대회

테마와 분과 주제

테마

농아인의 인권 수호하는 것, 평등을 촉진하는 것, 그리고 인종, 성별, 성적 지향, 언어, 문화, 연령, 종교, 상호교차 정체성에 상관없이 모든 농아인이 대우 받아야 합니다.

전염병, 기후변화, 자연재해, 무력충돌 등 다양한 위기가 닥친 상황에서 전 세계 농아인들은 언어적 박탈감, 사회경제적 불이익, 농아인에 대한 차별을 경험합니다. 세계 농아인연맹의 19번째(XIX) 세계총회는 농인과 우리의 협력관계의 모든 이들이 함께 모여 우리가 각국에서 농아인으로서 직면하고 있는 다양하고 중복적으로 일어나는 위기들 속에서 모든 농인의 인권을 보장하고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역설할 것입니다.

위기상황에서 농아인의 안녕을 보장하는 것은 인권에 관한 문제입니다. 기존의 인권 조약들은, 그 조약들이 모든 사람들에게 재난 이전과 현재와 이후로 적용되는 것처럼 농아인에게도 적용됩니다. 이는 분명해야 하며 적극적으로 실현되어야 합니다. 다양한 수어를 사용하는 농아인으로서의 우리의 인권은 언어적 인권, 국가 수화에 대한 질 높고 포용적인 교육, 정보에 대한 평등한 접근성, 완전한 사회참여에 관한 한 반드시 재조명되고 보장되어야 합니다.

분과 주제

S 수어 및 농인 연구

전 세계 농아인 사회는 특히 역동적인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본 분과는 농아인의 사회적인 기여와 수어의 생명력, 농아학의 본질적 중요성에 대해 검토하고 있습니다. 수어는 모든 농아인의 기본권이며, 농아인이 보편적 사회에 참여하고 속하기 위해서 수어는 필수적입니다.

본 분과는 수어 사용을 촉진하고 수어의 법적 인정을 촉진하기 위한 계획을 제안합니다. 프레젠테이션들은 법이 농아인의 인권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합니다. 농아학 연구는, 농아인들의 삶을 조명하고 농아인 공동체들이 보다 평등한 사회를 형성하도록 도울 수 있게 하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분과는 농아학 연구자와 농아인 공동체의 수어 관련 지식공유를 포함한 학술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기구입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들은 지역 및 국가 모범 사례와 미래를 위한 기회를 탐색합니다.

 

E 다국어를 포함한 양질의 교육 달성

최근 국제협력의 발전으로 아동 농아인을 위한 포괄적 교육은 농아인 학습자가 모국의 수어로 교육과정을 완전히 접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국제적 공감대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농인 학습자의 국가 및 국제 입법에 따른 양질의 교육과 인권 조약에 대한 권리는 교육 관행에서 보장될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 신-구화(neo-oral) 사상의 낡은 시각과 포용적인 교육에 대한 좁은 모델에 대한 강조라는 형태의 도전이 남아 있습니다. 본 분과는 교육, 옹호, 법적 계획 및 표준 분야에서 모든 연령대의 농인 학습자를 위한 진정한 의미의 포용적인 교육을 촉진하는 다국어 교육 모범 사례를 강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논문들은 다국어주의의 이점, 언어사용이 풍부한 학습 환경의 촉진, 정체성 및 또래 간 지지의 중요성이 드러나는 양질의 포용적인 교육 모범 사례를 검토할 것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교육의 혁신이 이루어졌으며, 본 분과는 농인 학습자를 위한 온라인 및 원격 교육으로의 전환에서 얻은 교훈을 살펴볼 것입니다. 현재의 상황뿐만 아니라 미래의 비상사태에 대비해서 우리가 어떻게 더 나은 발전을 이룩할 수 있을까요?

 

T 기술, 접근성 및 고용

모국의 수어를 활용하여 보다 넓은 사회로 접근하는 것은 모두에게 평등한 사회를 구축하는 데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존의 기술과 신기술은 사회의 포용을 촉진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본 분과는 농아인을 위한 최신 기술, 접근성, 고용 트렌드를 제시할 것입니다. 프레젠테이션에서는 수어를 활용하여 일상생활과 고용의 모든 영역에서 접근성을 높이는 최신 및 신흥 기술, 도구 및 리소스와 같이 수어 해석 및 번역의 모범 사례를 살펴봅니다. 여기에는 표준의 필요성, 비용이 초래할 수 있는 영향 및 신기술의 출현과 관련된 인간에 대한 영향이 포함됩니다. 또한 본 분과는 정부 및 민간 부문의 계획 등을 합리적인 협상을 통하여 농아인 기업가, 농아인이 직장 내에서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농아인의 다양한 고용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ICD 국제 협력 및 개발

농아인, 농아인 리더 단체, 국제개발기업 및 국내 지역 기관 간의 파트너십은 농아인의 인권 실현에 매우 중요합니다. 본 분과는 농아인 커뮤니티를 더욱 강하고 회복력이 있게 만든 성공적인 협력사례들을 선보입니다. 회의에서는 개발 작업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는 모범 사례를 살펴보고, 다른 국가 및 지역의 유사한 파트너십을 장려하기 위해 학습한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본 분과는 포괄적인 지역사회를 위한 광범위한 개발 활동을 살펴보고, 농아인이 이끄는 프로젝트와 남반구에 위치한 기관의 프레젠테이션을 강조하여 조명할 것입니다.

 

H 인도주의의 비상사태와 위기 속의 인권

코로나-19의 유행은 어떠한 국가와 청각장애인 공동체도 배제하지 않고 전세계적인 격변을 일으켰습니다. 국제적으로, 국가적 및 지역 청각장애 커뮤니티와 협력 기관은 전염병 및 그 여파 동안 정부와 국제 기관에 정보와 서비스에 대한 완전한 접근을 위해 교류 활동을 전개했으며, 결과는 다양했습니다. 본 분과에서는 농인과 공동체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안전, 지속가능성을 위해 이와 같은 인도주의적 비상사태와 위기에서 얻은 교훈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본 분과는 인간이 초래한 재해, 자연재해 및 기후변화에 따른 비상 상황에서 수행해야 하는 예방적이고 사전적인 조치를 폭넓고 면밀하게 고려할 것입니다. 또한, 농인이 재해구호감축(disaster relief reduction, DRR) 작업의 일환으로 청각장애 문제를 주류화하면서 국제 및 국가 재해구호감축(DRR) 이니셔티브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 이 문제의 핵심은 전 세계 농아인과 실향민, 이민자, 난민들의 상황을 다루는 것입니다.

 

I 농사회의 특징

농인들은 지구상에서 가장 다양성을 지닌 공동체 중 하나이며, 지구상의 각 토착, 인종, 인종, 언어, 종교, 정체성 기반, 문화 집단에 농인들이 나타난다. 이 분과에서는 농인의 옹호 및 인권 문제에 대한 교차 접근 방식을 모색하면서 다양한 공동체들의 강점을 살펴봅니다. 본 분과에서는 성별, 성별, 인종 및 민족의 다양성, 장애 및 기타 형태의 다양한 정체성에 대한 문제를 전 세계의 다양한 경험과 관점에서 살펴볼 것입니다. 공동체가 모든 사람과 관점을 진정으로 포용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어떤 정책과 관행을 채택할 수 있습니까? 중요한 점은 국제 인권 협약과 선언이 소외된 인구에 대한 차별과 폭력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며, 그러한 인구를 지원하는 이니셔티브의 예도 더 보급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Translate »